LOGIN  |   JOIN  |   HOME  |   SITEMAP
HOME > 시험설비> 지진의 기초 지식


일본에서는 지진의 과학적인 연구가 시작된 이래, 지진 예지 및 지진 위험도의 예측, 방재 등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를 하고 왔습니다. 지금은 지진이 발생하는 메커니즘을 해명하고 동시에 지역의 지진 발생 비율도 표시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편, 지진 동과 지진파의 연구에서 지진에 대비한 효과적인 대책도 보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지진이란 무엇인지, 왜 일어 나는지, 그리고 어떤 대책이 유효한지를 일러스트와 함께 설명합니다

 

 

지진 발생의 메카니즘

 

플레이트 경계 형과 내륙 형 모두 원인은 "플레이트 이동“

 

지구 표면은 몇 가지 플레이트로 감싸 있습니다. 태평양 플레이트 (해양 플레이트)는 인접한 유라시아 플레이트 (육지 플레이트라고도 함) 아래에 침울 있습니다. 이 부분을 트렌치 라고, 마찰에 의한 복잡한 힘이 작용하여 왜곡, 곧 축적된 왜곡 견디지 못하고 에너지를 방출합니다. 그 때 발생하는 진동이 지진으로 각지에 전달됩니다. 지진은 육지 플레이트 내부의 약한 암반이 파괴된다 "내륙 (아래) 형 지진“과 육지 플레이트 선단부의 반동에 의한 "해구 (플레이트) 형 지진“으로 대별됩니다. "내륙 (아래) 형"은 육지 플레이트의 활단층이 두어 비교적 지표에서 가까운 위치 때문에 지진 규모 (매그니튜드)가 큰 막대한 피해를 일으 킵니다. 1995 년 효고현 남부 지진과 2004 년 니가타현 나카고에 지진이 이에 해당합니다.

 

 

단층

 

활단층이 수는 일본 국내에서 약 2000 개소
 
플레이트 운동에 의해 축적된 왜곡이 한계에 도달 육지 플레이트에서 파괴가 발생하면 단층면을 경계로 차이 움직임이 일어나 지진을 발생합니다. 이 단층 운동입니다. 단층은 차이의 방향에 따라 "세로 차이 단층"과 “가로차이 단층"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사 방향 (상하 방향)에 따라 상하로 어긋나는 "세로 차이 단층"는 긍정 단층 반대 단층이 있으며, 또한 암반이 수평이 어긋나있다 “가로차이 단층"은 "오른쪽 가로차이 단층"과 "왼쪽 가로차이 단층" 가 있습니다. 과거에 반복 활동 앞으로도 다시 활동하면 가능한 오류를 "활단층“ 이라고 일본 국내에서 약 2000 개소 것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장주기 지진 동

멀리 고층 건물에도 큰 진폭을 미치는
 
비교적 규모가 큰 지진이 발생했을 때, 보통 짧은 주기의 지진의 흔들림과 다른 몇 초에서 수십 초 주기로 천천히 흔들리는 장 주기 지진 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 주기 지진 동은 진원에서 멀리 떨어진 곳까지 전달 쉬운 성질이 있고 또한 진원에서 떨어져있어도 큰 진폭이 관찰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층 건물은 장 주기 지진 동과 공진하기 쉽기 때문에 크게 흔들릴 수 있습니다
 
 
 
 
지진파
 
빠른 P 파와 늦어 흔들림이 강한 S 파
 
지진이 발생하면 진원에서 지표면까지 지진파가 전해집니다. 이 전해지는 파에는 종파 ( "제일"이라는 의미 primary의 머리 글자를 따서 P 파라고도 함)와 횡파 ( "두 번째"라는 의미 secondary의 머리 글자를 따서 S 파라고도 함)가 있습니다 먼저 상하 성분을 포함한 종파가 도착 다음 수평 운동 성분을 포함한 횡파가 전해져 옵니다. 이 전파 속도의 차이를 이용한 긴급 지진 속보 첫 번째 종파를 잡고 진원지와 지진의 규모 (매그니튜드)를 즉시 추정하고 각지의 주요 동작의 도달 시간과 진도를 예측하고 경보 을 발하고 있습니다.
 
 
진원 진앙 진원 영역
 
지하의 암석이 파괴되는 지점을 특정
 
지진은 단층 운동에 의해 지하의 암석이 파괴되어 발생합니다. 이 파괴가 시작된 점을 진원이 바로 지표 위치를 진앙이라고 합니다. 또한 단층 운동에 의해 파괴가 확산 영역을 진원역이라고 합니다.
 
 
규모
 
지진파 에너지 = 지진의 규모를 나타내는
 
규모는 지진의 규모를 나타내고, 지하에 어긋난 단층면의 크기와 차이의 양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 단층 운동에 의해 방출되는 지진파의 에너지를 지진계의 최대 진폭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나타낸 것이 규모입니다. 규모가 1 증가하면 에너지는 약 32 배, 2 증가하면 약 1,000 배나 됩니다.

 
가르 (gal)
 
지진파의 크기를 나타내는 가속도의 단위
 
지진의 흔들림의 크기를 나타내는 가속도의 단위로 내진 검토를 하는 경우,이 지진파의 값을 물리적인 수치로 나타내는 것이 가속도입니다. 가속도는 시간 단위 당 속도 변화를 나타내며 단위는 G (지) gal (갈), m/s2 있습니다. (※ 1G = 980gal = 9.8m/s2)
 
 
카인 (kine)
흔들림이 있는 속도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
 
속도의 단위로 1 가인은 1cm / s입니다. 속도가 큰 물체가 가지는 에너지도 커지고 바닥의 흔들림 가지 속도의 크기가 가구의 전도에 영향을 줍니다.
 
 
■ 진도 

같은 건물 중에서도 다른 흔들림 강도
 
특정 위치의 지면의 흔들림 "지진동"의 크기를 측정하는 척도가 "진도"에서 내진 공학 분야에서는 "진도 층"라고 합니다. 진도는 원칙적으로 표면과 저층 건물의 1 층에 설치한 진도 계의 관측 값에서 10 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중고층 건물의 고층에서는 일반적으로 지표보다 흔들림이 강해지기 위해 같은 건물 중에서도 층과 위치에 따라 흔들림의 강도가 다릅니다. 또한 지진 동의 진폭 (흔들림의 크기),주기 (흔들림이 반복 시 1 회당 시간) 및 기간 등의 차이와 대상 건물이나 구조물의 상태, 지반의 상황에 따라 피해는 다릅니다